알레르기 비염이란 알레르겐이 호흡을 통해 들어오면, 히스타민이라는 천연화학 물질이 체내의 세포에 의해 방출되어, 코 안쪽에서 다량의 점액이 생성되고 부풀어 오르며 염증이 생기게 되며 이로 인해 콧물이 흐르고 가려우며, 심한 재채기를 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원인
유전적 요인
부모 양쪽이 알레르기성 질환을 가진 경우 약75% 정도 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경요인
주거환경의 변화, 대기오염의 증가나 습도의 저하나 저온도 등이 코에 과민반응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 자극
많은 스트레스 자극이 뇌의 중추신경으로 면역, 내분비, 자율신경계를 조절하는 시상하부 영 향을 주어 항상성 유지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연령
어느 연령층에서나 발생이 가능하나 성인보다는 소아에서 많이 발생하며 특히 남자 아이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알레르기 비염 증상
주증상
콧물
코, 인후, 귀나 입 천장이 심하게 가려움
조절할 수 없이 재채기가 나옴
한쪽 또는 양쪽 코가 막힘( 귀도 막힐 수 있음)
알레르기 비염 진단
알레르기 비염을 확진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아직 없으며, 따라서 어떤 검사 한두가지만 실시해서 이 질환을 진단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마찬가지로 병력, 특징적인 증상 및 진찰 소견을 위주로 하고 여기다가 몇 가지 검사를 실시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관리
환경관리
환자는 물론 주변 사람들도 금연합니다.
서늘하고 건조하게 실내를 유지합니다.
카펫, 천소파, 커튼 등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집안에서 털이 있는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습니다.
대기오염, 매연, 황사가 심한 경우 외출을 삼가고, 부득이한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심리적인충격을 받으면 천식발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심적 여유를 갖고 평온한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